어피니티 퍼블리셔 기초 사용법

어피니티 퍼블리셔 Welcome

어피니티 퍼블리셔를 실행하면 Welcome 패널이 화면 중앙에 보입니다. 다음에 실행할 때 이 화면이 나타나게 않게 하려면 1번 Show this panel on startup 체크를 해제합니다. 체크 해제 후 Welcome 패널을 다시 보려면 상단 메뉴 Help-Welcome을 클릭합니다. 2번은 예제 파일입니다. 예제 파일을 클릭하면 다운 받은 후 예제 파일 화면을 클릭하면 곧바로 볼 수 있습니다. 3번은 어피니티 퍼블리셔 사용법 동영상 링크입니다. 4번은 패널 닫기 5번은 새 문서 열기입니다.

1. 어피니티 퍼블리셔 새 문서 열기

어피니티 퍼블리셔 새 문서

상단 메뉴 File-New 클릭하면 새 문서 대화 창이 열립니다. 위 쪽 카테고리 메뉴에서 미리 정해진 문서 크기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문서 크기 선택 후 우측 대화 상자에서 1번 레이아웃을 결정합니다. + 아이콘을 클릭하면 설정한 레이아웃을 My Presets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레이아웃을 마우스 우 클릭하여 이름을 변경하거나 삭제 할 수 있습니다. Image placement policy는 이미지를 링크로 가져올 지 문서에 포함할 지 결정하는 메뉴입니다.

Defalt Master에 체크 표시하면 여러 페이지에 Master page 설정이 미리 적용됩니다. 2번 페이지 설정 Facing pages 를 체크하면 2 페이지가 마주 보게 설정됩니다. 3번은 색상 포맷입니다. 프린트를 하려면 CMYK 색상을 선택합니다. 4번은 안쪽, 바깥쪽, 위, 아래 여백 설정입니다. 5번은 인쇄할 때 잘려 나가는 bleed(도련) 설정입니다. 새 문서를 만들고 File-Export as Template 메뉴로 저장하면 Template 파일로 저장됩니다. Template 파일은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2. 어피니티 퍼블리셔 사용자 인터페이스

어피니티 퍼블리셔 인터페이스

어피니티 퍼블리셔 제일 상단에 1번 메뉴 바가 있습니다. 2번은 어피니티 포토, 어피니티 디자이너 프로그램을 어피니티 퍼블리셔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페르소나라고 부릅니다. 4번은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입니다.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면 기능 이름이 보입니다. 미리보기 기능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3번은 툴 패널입니다. 이동 툴, 확대 툴, 글자 툴, 이미지 툴, 색상 툴 등이 있고 도형 툴은 마우스 클릭 후 유지하면 더 많은 도형들이 보여집니다.

5번은 툴 선택에 따른 관련 툴입니다. 각 각의 툴을 변경하면 관련 기능 툴들이 바뀝니다. 예를 들어 돋보기 아이콘 확대 툴을 선택하면 확대와 축소 관련 툴이 보이고 글자 툴을 선택하면 글자 폰트, 글자 크기, 문단 정렬 등의 관련 기능들로 변경됩니다. 6번은 좌 우측 패널들입니다. 패널들은 한 번에 다 보이지 않고 View-Studio 에서 체크 표시하면 보입니다. 각 패널들은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좌 우 탭에 결합할 수 있습니다.

3. 어피니티 퍼블리셔 레이어(개체) 선택

어피니티 퍼블리셔 레이어 선택

각 레이어 컨텐츠(개체)를 선택하는 방법은 이동 툴(Move Tool)을 선택하고 작업 중인 캔버스 개체를 마우스로 한 번 클릭해서 선택합니다. 여러 개체를 선택하려면 Shift 키를 누른 채 캔버스의 각 개체를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개체 선택을 해제하려면 Esc 키를 누르거나 화면 빈 공간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개체 아래에 있는 다른 개체를 선택하려면 Alt 키를 누른 채 개체를 선택합니다. 우측 레이어 패널에서 레이어(개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 패널에서 Shift 키를 누른 채 레이어를 추가하면 중간에 있는 모든 레이어가 선택됩니다. Ctrl 키를 누른 채 추가 레이어를 선택하면 원하는 여러 레이어를 차례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개체를 선택하고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개체가 이동을 합니다. Shift 키를 누른 채 드래그하면 수직 수평을 유지한 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모서리 점을 클릭 후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Shift 키를 누르고 변경하면 비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회전과 기울이기도 할 수 있습니다.

4. 어피니티 퍼블리셔 화면 이동 및 확대

어피니티 퍼블리셔 화면 확대 및 이동

좌측 손바닥 아이콘(View Tool) 클릭하고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화면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툴을 선택한 상태에서 일시적으로 화면 이동 툴을 사용하려면 스페이스 바 키를 누른 채 화면을 드래그합니다. 마우스 가운데 휠을 사용하면 다른 툴을 사용하면서 위 아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돋보기 아이콘(Zoom Tool)을 선택하고 마우스를 클릭한 채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화면 확대를 할 수 있고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화면 축소를 할 수 있습니다.

우측 아래 Navigator 패널에 Zoom 옵션이 있고 아래 회색 네모 박스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다른 부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패널 Advanced 옵션에서 Add를 클릭해 View Point를 추가할 수 있고 추가된 부분을 선택해 곧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좌측 페이지 패널에서 특정 페이지를 마우스로 더블 클릭하면 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상단 메뉴 View-Zoom을 클릭하면 화면 확대 단축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Ctrl + 0를 클릭하면 화면 크기를 화면에 맞춥니다.

5. 어피니티 퍼블리셔에서 어도비 인디자인 IDML 파일 열기

어피니티 퍼블리셔 인디자인 IDML 파일 열기

어도비 인디자인에서 파일을 만들고 저장할 때 .indd 또는 .idml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Idml로 저장하면 인디자인 모든 버전에서 호환성이 좋기 때문에 템플릿 용도로 사용할 경우 대체로 .Idml 파일로 저장합니다. 어피니티 퍼블리셔에서 .Idml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File-Open으로 Idml 파일을 열면 내 컴퓨터에 없는 폰트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Document-Font manager를 클릭 후 없는 폰트를 다른 폰트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Idml 문서에서 이미지 연결을 링크로 했을 경우 링크 경로가 달라져 오류가 생기는 경우 이미지를 찾아 다시 링크 연결 합니다. 링크만 있고 이미지가 없는 경우 최종 문서에 이미지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Cancel을 클릭해 진행합니다. Idml 문서를 새로 열지 않고 현재 문서로 가져오려면 File-Place 메뉴를 클릭합니다. 한 페이지 맞춰서 열고 복사 후 다시 페이지에 맞추고 상단 드랍다운 메뉴에서 다른 페이지를 선택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