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설치 – 도메인, 무료 SSL, 파일질라

아마존 라이트세일을 선택한 이유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가성비가 좋아서입니다. 월 사용료 3.50 달러 수준으로 첫 달(750시간)은 무료이고 512메모리, 하드디스크 20GB, 트래픽 1 TB 입니다. 가상서버(VPS)라 운영체제(OS)와 워드프레스(App)를 사용자가 직접 설치해야 하는데 비트나미(Bitnami) 프린트를 사용하면 클릭 한 번으로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도메인 연결, 무료 SSL 설치, 파일질라 사용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1. 아마존 웹 서비스 가입

아마존 라이트세일

아마존 닷컴(Amazon.com) 계정이 있는 경우 아마존 웹 서비스(AWS)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계정이 없는 경우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AWS 계정 생성을 합니다. 계정 생성 후 루트 사용자로 로그인합니다. 도메인 연결을 위해 도메인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인스턴스 위치를 선택합니다. 주 사용자가 국내일 경우 서울을 선택합니다. 가용 영역을 선택합니다. 플랫폼은 Linux를 선택합니다. 블루프린트는 앱+OS 중 WordPress 선택합니다.

2. 아마존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생성

아마존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인스턴스 플랜 $3.5 선택합니다. 인스턴스 이름은 구분하는 이름입니다. 도메인 이름, 앱(WordPress), 지역(Seoul) 정도로 구분해 줍니다. 인스턴스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컴퓨터 공간에 Linux, Apache, MySQL, PHP, WordPress 등의 프로그램 설치를 시작합니다. 한 5분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워드프레스 설치가 끝나면 브라우저 주소 창에 자동 할당 아이피(ex-52.78.138.207) 주소를 입력하고 워드프레스 설치가 완료된 것을 확인합니다.

3. 아마존 라이트세일 SSH 연결

아마존 라이트세일 SSH 연결

설치된 워드프레스에 로그인하려면 자동 설치할 때 만들어 진 사용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아야 합니다. 사용자 아이디는 user 입니다. 비밀번호는 SSH를 연결하여 알아내야 합니다. 위 이미지 인스턴스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관리 메뉴를 클릭합니다. SSH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리눅스 명령어를 복사 붙여 넣기 후 실행(Enter)합니다. cat bitnami_application_password 실행 후 보이는 비밀번호를 영역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후 복사합니다.

4. 아마존 라이트세일 고정 IP 생성

아마존 라이트세일 고정 IP

아마존 라이트세일 네트워킹 메뉴에서 +고정 IP 생성을 클릭합니다. 만들었던 인스턴스에 고정 IP를 연결합니다. 고정 IP 이름을 입력하고 생성을 클릭합니다. 입력하는 이름은 여러 개를 만들 경우 구분할 수 있는 이름입니다. 고정 IP는 인스턴스에 연결되어 있으면 5개까지 무료입니다. 고정 IP 주소로 워드프레스에 로그인 후 새 사용자를 관리자로 추가합니다. 새 사용자로 로그인 후 기존 user 사용자는 삭제합니다.

5. 아마존 라이트세일 도메인 연결

아마존 라이트세일 도메인 연결

아마존 라이트세일 – 네트워킹 메뉴에서 DNS 영역 생성을 클릭합니다. 구입한 도메인(ex-productreview.icu)을 입력 후 DNS 영역 생성을 클릭합니다. 세부정보 아래에 보이는 이름 서버 주소를 구입한 도메인 사이트의 네임서버에 입력합니다. 네임서버가 변경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30분에서 48시간까지 다양합니다. 세부정보 아래 +레코드 추가를 클릭 후 A레코드, @, 고정 IP를 추가(V체크)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A레코드, www, 고정 IP를 추가합니다.

6. 워드프레스 Bitnami 배너 제거

워드프레스 Bitnami 배너

인스턴스에서 SSH 연결 후 워드프레스 사이트 우측 하단에 보이는 Bitnami 배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Bitnami 배너를 클릭해보면 제일 하단에 삭제 방법이 있습니다. Bitnami 배너 삭제 명령어는 sudo /opt/bitnami/apps/wordpress/bnconfig –disable_banner 1 입니다. 서버 재 시작을 위한 아파치 서버 재 시작 명령어는 sudo /opt/bitnami/ctlscript.sh restart apache 입니다. 브라우저에서 도메인 이름으로 접속이 가능하면 무료 SSL 설치를 시작합니다.

7. 아마존 라이트세일 무료 SSL 설치

아마존 라이트세일 무료 SSL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Bitnami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경우 명령어 한 줄이면 무료 SSL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Auto-Configure A Let’s Encrypt Cerficate) 무료 SSL 설치 명령어는 sudo /opt/bitnami/bncert-tool 입니다. 명령어를 실행(Enter)하면 업데이트 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Y하고 다시 설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SSL 설치를 진행하면서 몇 가지 입력합니다. 도메인 입력(ex-prodocutreview.icu, www.productreview.icu), HTTP를 HTTPS로 리디렉션 Y 입력합니다. 무료 SSL은 3달 이고 2달 후에 자동으로 3달 연장됩니다.)

8. 아마존 라이트세일 파일질라 FTP 접속

아마존 라이트세일 파일질라 FTP 접속

아마존 라이트세일 서버에 파일질라를 사용해 FTP 접속을 하려면 SSH 키가 필요합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우측 상단 계정 – SSH 키 선택 후 다운로드합니다. 파일질라 프로그램 파일 – 사이트관리자 클릭 후 프로토콜-SFTP, 호스트-고정 IP 주소, 포트-22, 로그온 유형-키파일, 사용자-bitnami, 키파일 위치- 찾기 후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팝업 창 호스트 신뢰에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파일 위치는 /opt/bitnami/apps/wordpress/htdocs 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